[글] 문화뉴스 아티스트에디터 김두환(DIOCIAN) diocian@mhns.co.kr 누구나 뮤지션이 될 수 있는 곳, 디오션의에디터! 지금 바로 전 세계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듣고 작업해보세요. www.diocian.com

[문화뉴스 MHN 아띠에터 DIOCIAN] 듣기 편안한 팝 블루스 밴드, 블루파프리카

"저희는 듣기 편안하지만 깊이가 있는 팝 블루스를 연주하는 밴드 블루파프리카입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블루파프리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ㄴ원영 - 안녕하세요. 듣기 편안하지만 깊이가 있는 팝블루스를 연주하는 밴드 블루파프리카 입니다.

음악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ㄴ원영 - 중학교때 우연히 건스앤 로지즈의 기타리스트 슬래쉬가 등장하는 뮤직비디오를 본 순간부터 입니다. 그때부터 마음으로 언젠가는 나도 저렇게 나를 과장해서 표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것 같아요. 한동안 온통 기타생각 밖에 없었던 기억이 있네요. 

기훈 - 학창시절 교회 찬양팀에서 우연히 드럼을 맡게 됐는데 어느새 평생 함께할 가족 같은게 되었네요. 

민규 - 어느순간 그냥 운명처럼 베이스를 잡았고 자연스럽게 멤버들을 만나서 음악을 연주하고 있었습니다.

▲ 블루파프리카

음악작업을 할 때 주로 어디서 영감을 얻으시나요?

ㄴ원영 - 주로 ‘사랑’ 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저에게 있어 제일 중요하고 살아가게 하는 힘이거든요. 사랑이 부족한 순간이든 넘치는 순간이든 영감을 주는 순간에는 항상 그게 있었던 것 같아요. 

기훈 -  ‘기억’ 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게 좋았던 나빴던 시간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마음에 녹아들어 영감이 되는 것 같아요.

민규 - 저는 ’여행’ 입니다. 뭔가 새로운 것을 본다는 것 만으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그게 영감이 되는것 같아요.

블루파프리카의 팀명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요?

ㄴ원영 - 깊이 고민하지 않았어요. 그냥 ‘파프리카’ 라는 단어의 어감이 귀엽고 좋았는데 인터넷에 검색 했을때 밴드만 나오게 하고 싶어서 저희가 즐겨 연주하는 장르인 ‘블루스’의 ‘블루’ 합쳐서 만들었습니다.

최근 라이브 앨범을 발표하셨습니다. 최근 보기 힘들게 무려 2CD로 19곡이나 담긴 앨범인데요, 소개 부탁드릴께요. 

ㄴ민규 - 저희 3년의 활동이 고스란히 담긴 앨범이라고 보면 되요. 지금의 우리의 느낌을 남기고 싶었어요. 정말 열심히 활동 했거든요.

기훈 - 저희가 라이브에 강한 밴드라는걸 보여 드리고 싶었고, 그만큼 열심히 준비한 앨범입니다. 타이틀인 ‘그댄 내맘 몰라’ 는 아직 스튜디오 음원이 없는 곡이고 라이브 앨범 에서만 들어보실 수 있어요-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원영 - 저희 꿈중 하나가 라이브 앨범을 내는거 였는데 저희를 응원해 주신 많은 분들의 사랑으로 이렇게 세상에 나올 수 있었습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려요.

‘떠나갈래’나 ‘내게 말을 해봐’, ‘놀자’, ‘널 사랑해’ 같은 곡들은 락 또는 Funky 한 느낌이 굉장히 매력적인데요, 향후 이런 스타일의 곡들로 채워진 앨범을 발매하실 계획은 없나요?

ㄴ원영 - 사실 연주할때 이런 락킹한 곡들이 가장 재밌거든요- 하지만 대중적인 음악과 저희가 좋아하는 음악사이에서 약간의 고민이 있어 지금까지는 하지 못했는데 언젠가는 해보고 싶네요. 

기훈 - 저희가 좋아하는 스타일인 만큼 곡과 연주가 잘 준비되면 꼭 세상에 내놓고 싶습니다.

3인조 밴드로 팝과 블루스를 연주하시는 모습이 존 메이어 혹은 존 메이어 트리오를 연상시키는데요, 영향을 많이 받으신 아티스트가 있다면 누구인가요?

ㄴ기훈 - Red Hot Chili Peppers 연주는 밴드로써 가장 이상적이지 않나 항상 생각합니다. Red Hot Chili Peppers 처럼 에너지 있는 밴드가 되고 싶네요.

민규 - Queen, Sting, Cold Play  등 영국 음악들을 좋아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향을 받게 되었네요.

원영 - 기타를 처음 배울때 부터 Eric Clapton 에게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물론 John Mayer 도 좋아하고요.  최근엔 Gary Clark Jr. 가 참 멋지네요.

사실 대중들에게 블루스라는 음악이 친숙하지 않은 것 같아요. 한국에서 블루스라고 하면 흔히 슬로우 템포에 남녀가 춤추는 ‘브루스’를 떠올리자나요? 팝 음악에 블루스 음악의 정서를 녹이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 있으신가요?

ㄴ원영 - 평소에 곡을 쓸때 악기 없이 쓰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다 보면 멜로디가 어떤 장르나 주법에 구애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나오는데 이걸 블루지한 연주위에 살짝 올리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민규 - 블루스는 저희 연주의 뿌리 같은 거라서 감추려고 해도 자연스럽게 묻어 나오는 것 같아요.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아티스트가 있다면 누구인가요?

ㄴ기훈 - 강산애 선배와 콜라보를 하면 멋진 결과물이 나올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원영 - 개인적으로 기타리스트 Jeff Beck 공연에 너무 감동을 받아서 세션이라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민규 - 저는 U2와 같은 무대에서 연주하는 날을 꿈꿔봅니다.

▲ 블루파프리카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장르나 음악적 스타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ㄴ원영 - Soul 스타일의 곡에 도전해 보고 싶어요. 얼마전에 Maxwell 의 공연에서 많은 감동을 받았거든요.

민규 - 브릿팝 느낌의 음악을 작업해 보고 싶어요. The Smiths 처럼 덤덤 하면서 스타일리쉬한 음악이요. 

기훈 - 블루파프리카가 Jazz를 연주하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하네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장르거든요.

만약에, 은퇴무대에 서게 된다면 마지막으로 부르고 싶은 곡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ㄴ원영 - 제일 처음에 썼던 곡이고, 밴드를 할 수있는 용기를 만들어 준 곡인 ‘향기’를 부르고 싶네요

기훈 - 같은 생각입니다. 아 ‘떠나갈래’ 를 부르고 떠나가는 것도 괜찮겠네요.

민규 - 그 곡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은퇴무대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다같이 떼창할 수 있는 진짜 멋진 노래를 앞으로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블루파프리카 많이 사랑해 주세요.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