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툰인사이트 홈페이지 ⓒ웹툰인사이트

[문화뉴스 MHN 서정준 기자] 5월 9일, 새로운 대통령을 뽑는 '장미 대선'이 열렸다. 문화예술계 인사들은 새로운 정권에 어떤 말을 하고 싶을까? '블랙리스트' 문제 해결부터 문화 정책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들어본다. 이번 차례는 대한민국 대표 웹툰 사이트인 '웹툰인사이트'의 이세인 기자다.

웹툰인사이트는 이름 그대로 웹툰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있는 곳이다. 여러 사이트가 통합된 웹툰 주간 랭킹부터 웹툰 관련 전체 통계, 뉴스와 리뷰까지 다양한 정보를 체크할 수 있다.

이세인 기자는 크게 세 가지로 이야기를 정리했다.

웹툰을 만드는 작가와 관계된 정책, 작품을 유통하는 플랫폼 관련 정책, '웹'툰인만큼 IT관련에 기반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첫 번째로 작가들에겐 고료의 안정성 문제도 있지만, 비 연재시 생계를 이어갈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플랫폼이나 에이전시, 프로덕션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것들이 필요하고 현재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등에서 특정 카테고리에 관해 정부 지원이 이뤄지지만 더 투명하고 많은 작가들에게 이런 것들이 돌아가길 바랐다.

두 번째로 플랫폼 관련으로는 웹툰 플랫폼 외에도 IT기반 컨텐츠 업체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어려움인 결제 부분에 있어 보안을 유지/강화하며 불편함이 해소돼야 한다고 전했다. 또 플랫폼을 비롯해 여러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웹툰자율규제위원회가 6월부터 만들어질 예정인데 '자율규제'로 인해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블랙리스트' 사태에서도 다수의 웹툰 관계자들이 포함된 것이 밝혀졌기에 이 부분에 관해서도 공정하고 투명한 정책이 요구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로 기술적인 부분에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단적인 예로 현재 기존의 각 웹툰 사이트 운영자가 수동으로 하던 큐레이션 역시 4차산업혁명과 발맞춰 AI를 활용하거나 하는 등의 변화가 올 수 있다는 점이다. 웹툰 제작 도구 역시 종이보다 디지털 소프트웨어로 제작하게 되며 이에 따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점점 웹툰 제작 인력이 전문화, 팀화되는 과정에서 어울리는 소프트웨어가 만들어진다거나, 작품 제작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끔 유명 지역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소스를 만들어 제공할 수 있게끔 한다면 영화나 드라마에서 활용되는 것처럼 아름다운 배경이 돋보이는 지역 밀착형 작품이 탄생할 수도 있다.

some@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