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MHN 이지현 기자] 바야흐로 크리에이터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거대 미디어 아닌 콘텐츠가 트렌드를 선도하는 요즘, 화제의 크리에이터를 소개하는 '크리에이터 세터' 코너입니다.

전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이성은, 그가 '흑튜브'라는 유튜브 채널로 돌아왔습니다. 과거 '삼성전자 칸'에서 맹활약을 펼치던 프로게이머 이성은은 독특한 세리머니로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해설위원-프로게임단 감독 자리를 거쳐 이제는 게임 크리에이터로 거듭난 이성은, 1인 방송에 임하는 그의 생각을 들어봅니다.

▶ 진 행 자 : 이우람 (문화뉴스 편집장· 마포 FM_100.7MHz 이우람의 트렌드픽업쇼DJ)
▶ 패 널 : 김도연 PD(영상콘텐츠 컨설턴트), 정성열 작가(SNS 캘리그래퍼, 작가)
▶ 게 스 트 : 크리에이터 이성은 (전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 위 버튼을 클릭하면 '팟캐스트'로 이동합니다
 
▲ ⓒ 유튜브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린다
ㄴ 안녕하세요?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로 활동했던 이성은입니다. 당시 게임보다 세리머니로 더 인기를 끌었던 것 같다(웃음). 최근에는 유튜버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마포 FM 근처 홍대에는 자주 오시는지
ㄴ 예전에 선수 시절 동료들과 가끔 왔다. 사실 강남권에서 많이 활동했다. 요즘은 저녁마다 방송을 하다 보니 외출할 일이 드물다.

김도연 PD와 정성열 작가, 크리에이터 이성은을 소개해 달라
ㄴ 김도연 PD: '넘사벽 클래스'라고 표현하고 싶다. 실제 제가 많이 좋아하는 분이다. 이성은 님이 방송하실 때 '클래스'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다른 청취자들이 이 말을 들어도 전혀 기분 나쁘지 않다. '클래스'가 다른 존재이기 때문이다.
ㄴ 정성열 작가: 스타크래프트를 잘 모르는 저도 이성은 이름을 들어봤다. 그만큼 독보적이다.

팬심 가득한 방송이 될 것 같다. 이 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ㄴ 너무 초장부터 띄워 주셔서 기분 좋고요(웃음). 가장 중요한 특징 하나를 놓치셨다. 제 특징이 '까맣다'는 거다. 그래서 유튜브 채널 이름도 '흑튜브'다.

좋은 지적이다. 예능감이 있으신 것 같다. 스스로 인정하는 부분인가
ㄴ 아직은 부족한 것 같다. 예능 볼 때 "저 연예인들은 이런 말로 빵빵 터뜨리는구나" 참고하는 게 있다. 특히 방송인 유재석을 존경한다.

게임계의 유재석으로 거듭나시길 바란다. 이번에는 연관 검색어로 '이성은'을 살펴보겠다. 연관 검색어 '변형태'는 누구인가?
ㄴ 전직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다. 변형태 님도 개인 방송을 하는데 교류가 많은 편이다. 저는 소녀 같고, 형태형은 동네 형 같다.

'K팝스타 이성은' 검색어도 있다
ㄴ 'K팝스타6'에 출연한 동명이인이다. 저와는 관련 없는 분이다. 인연 되면 콜라보 한 번 부탁드린다.

'흑운장', 가장 궁금한 검색어다
ㄴ 선수 시절부터 이어지는 별명이다. 팬분이 경기 전 김밥을 선물로 주셨는데, 제가 "김밥이 식기 전에 이기고 돌아오겠다"고 말한 것이 기사화됐다. 그때 정말 빨리 이기고 돌아왔다.

삼국지 관우가 술이 식기 전 적장 목을 베어 온 사건을 '김밥'으로 재구성했다. '이성은 결혼' 검색어는 무엇인가
ㄴ 여자친구인 '나봉' 님과 방송을 하니 "결혼했냐"고 물어보는 팬들이 많다. 아직 미혼이다. 우리 방 공식 어그로꾼 대표 질문도 "성은 형, 언제 결혼하세요"다.

연관 검색어 '송병구'는 누구인가
ㄴ 예전에 '삼성전자 칸' 프로게임팀에서 원투퍼치로 활동했다. 누가 원이고, 누가 투였는지는 모르겠다. 지금은 '삼성 갤럭시 프로게임팀'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송병구 선수도 최근 개인 방송을 시작했다.

이스포츠(e-sports) 초기에 삼성 팀은 큰 활약이 없었다
ㄴ 솔직히 제가 와서 잘된 것 같다(웃음). 농담 반 진담 반이고, 선수들이 성장한 결과다.

교과서적인 대답이다. 프로게이머 동료들의 게임 방송, 어떻게 평가하시나
ㄴ 넘버원(No.1) 게임방송이라는 배너를 달고 있지만, 실제 제가 1등이라기 보다는 1등이 되고 싶다는 의지를 담았다. 송병구 선수는 잘생기고 능력 있는 친구다. 등장만으로 반가워하는 시청자들이 많다. 앞으로 잘 커가지 않을까 싶다.

연관 검색어 '임진묵'은 누구인가
ㄴ 과거 '대한민국 공군 ACE'에서 군 생활을 했다. 제가 선임이었다. 친한 사이다.

▲ '마재윤 vs 이성은' 경기 당시 이성은 세레머니 ⓒ 유튜브

이스포츠 최고 화제 인물, 마재윤 씨도 연관 검색어다
ㄴ 당시 '이성은 vs 마재윤' 경기가 인기를 끌었다. 그때 했던 세레머니 때문에 더 화제가 된 것 같다.

당시 세레머니는 즉흥적인 행동이었나
ㄴ 아니다. 기획된 것이다. 다만 의자를 치려는 의도는 없었다. 화제성을 위해 자극적인 세레모니를 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다. 부스를 돌면서 춤을 추려고 했는데 공교롭게도 마재윤 선수 의자를 치고 말았다. 당시에는 '매너 없다'고 욕을 먹었는데, 후에 재평가받았다.

재평가받은 이유는 '이성은'으로 검색 부탁드린다. 연관 검색어로 돌아보니 이성은 님을 더 잘 알게 된 것 같다.
ㄴ 정성열 작가: 흑운장이라는 별명만 봐도, 이성은 님의 재치가 엿보인다. 경기 전 긴장해서 그냥 넘어갈 수도 있는데 "김밥 식기 전 돌아오겠다"고 말한 것이 신기하다.

이성은 님이 추천하신 윤하의 '혜성' 듣고 왔다. 노래 추천 이유는?
ㄴ 예전에 윤하 씨가 피아노 치는 모습을 보고 반했다. 그 이후로 노래도 좋아하게 됐다.

▲ '흑튜브' 채널 구성 중 일부 ⓒ 유튜브

본격적으로 콘텐츠 이야기를 나눠보겠다. '흑튜브' 코너 구성 및 소개 부탁드린다
ㄴ 일주일에 6일 정도 게임 방송을 한다. 매주 수요일이 휴일이다. 덕분에 목요일이 월요일 같다. 최근에는 목요일에 SPOTV GAMES의 SSL 시리즈, 스타크래프트 리그 해설도 맡게 됐다.

고정적으로 금요일에는 '스타 읽어주는 남자(스읽남)' 코너를 한다. 시청자들과 미션을 수행하며 게임 스토리를 읽는다. 토요일에는 전화 연결로 시청자 게임을 조종하는 '흑바타' 콘텐츠가 있다. 일요일에는 '너의 점수가 보여'라고 시청자들 게임 리플레이 영상을 보고 게임 점수를 평가해준다.

월요일에는 '흑초리플' 코너가 있다. '흑운장+회초리+리플'의 줄임말이다. 시청자들 리플레이를 보면서 1일 스타크래프트 선생님을 자처한다. 화요일에는 '시키면 한다'라고 시청자 리퀘스트에 맞게 게임을 진행한다. 최근에는 '모니터 화면을 뒤집어서 게임해주세요'라는 요청도 있었다.

승패는 어땠는가
ㄴ 졌다. 바닥에 누워서 게임하기도 하고, 기상천외한 리퀘스트가 많다. 최근에는 '스타크래프트 1'과 '스타크래프트 2' 게임을 동시에 켜서, 두 게임을 동시에 하는 퀘스트도 받았다.

먹방도 하시는가
ㄴ 먹방도 한다. ASMR도 시험 삼아 해봤던 적 있다.

여자친구 나봉 님과의 일상도 화제다
ㄴ 둘이 술 먹방을 하면 시청자분들도 좋아한다.

활동 플랫폼을 소개해달라
ㄴ 아프리카TV, 유튜브, 트위치TV 게임 전문 채널 등이 있다. 생방송은 세 개 채널에서 진행한다. 최근에는 네이버 TV와 연계해 편집 영상을 올리고 있다.

플랫폼별로 운영 전략이 다른가
ㄴ 주력 채널은 유튜브다. 풀버전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딱히 플랫폼별로 운영 전략이 있진 않다.

아프리카TV 일반 등급 BJ라는 점이 신기하다
ㄴ 처음에는 '아프리카TV' 베스트BJ 등급을 목표로 했다. 아프리카TV 등급 높이기가 어려워 전략을 바꿨다. 여러 채널에 동시 송출하기로 한 것이다. 오히려 그렇게 바꾼 것이 더 좋았다.

유튜브 시작 시기가 궁금하다
ㄴ 나봉 님과 작년에 시작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재밌다고 소개되면서 구독자 수도 급 늘었다. 현재 구독자 수는 6만 5천 명이다. 편집은 나봉 님이 맡아주고 있다.

▲ ⓒ 유튜브

매일 방송하는 것, 힘들지 않은가
ㄴ 쉽진 않다. 그래도 시청자와의 약속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고정 시간대 방송은 '열심히 하겠다'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다. 매일 같은 시간에 방송하면 방송 기다리는 분들이 생겨서 좋다.

흑튜브 입문자에게 추천 코너가 있다면?
ㄴ 흑튜브 '시키면 한다' 코너를 추천한다. '숟가락으로 스타 하기' 등이 있다. 해외 유명 커뮤니티에서 흑튜브가 화제가 됐다 들었다. 사실 '스타크래프트'가 20년 된 게임이다. 오래된 게임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시도하는 것이 신기하게 느껴지나 보다.

스타2가 등장하면서 많은 프로게이머가 종목을 변경했다. 그런데 요즘, '스타크래프트 2'에서 '스타크래프트 1'로 회귀하는 느낌을 받는다. 이유가 있나?
ㄴ 쟁쟁하던 선수들이 1인 방송을 시작하면서, 스타 1을 잡는 경우가 많다. 저 역시 그렇다. 아무래도 추억이 많다. 이제는 '민속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

21세기 민속놀이다(웃음). 게임팀 감독으로도 활동했다
ㄴ 2014~2016년, 3년 정도 리그오브레전드(롤, LOL) 감독을 했다. '스타크래프트 2' 해설가로도 활동했다. 해설가 하다 감독 제의를 받았다. 처음에는 국내에서 감독 활동을 했고, 그 후 2년 정도는 중국 상해에 있었다. 중국 팀이 매각되면서 한국으로 돌아왔다. 한국에 돌아와서 취미로 1인 방송을 시작했다. 당시 이런저런 개인 프로젝트가 있었는데 물거품이 되면서, 작년 10월경 유튜브를 전업으로 하자는 생각이 들었다.

유튜브에서 비전을 보신 것 같다
ㄴ 당시 스타크래프트 방송을 하던 BJ들이 유튜브에 관심이 없었다. 그런데 유튜브는 이미 대도서관님을 필두로, 많은 인기 유튜버들이 존재했다. "왜 스타 방송 BJ들은 관심이 없지?"라는 생각과 함께, 빠른 선택을 했다. 현재도 주 1~2회 정도 나봉 님과 회의를 하면서 유튜브 채널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수익 구조가 궁금하다
ㄴ 유튜브 광고 수익, 유튜브 라이브 슈퍼 채팅 후원 시스템, 트위치TV 도네이션, 아프리카TV 별풍선 등이 있다. 유튜브 쪽이 주 수입원이다. 협찬 광고가 들어오기도 한다.

프로게이머 시절 연봉과 비교하면 어떤가
ㄴ 지금이 덩치가 더 크다.

▲ 좌측부터 이성은 크리에이터, 김도연 PD

흑튜브 이성은에 대한 마지막 질문이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ㄴ '후배들이 따라가고 싶은 사람'이 꿈이다. 제가 프로게이머를 그만둘 시점, "이제 뭘 하지"라는 고민을 했다. 프로게이머 후배들도 비슷한 고민을 한다. 그런 쪽에서 "형 믿고 따라와"라고 하고 싶다.

배운 사람이다. 흑튜브를 사랑하는 시청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ㄴ 청취자 여러분, 흑튜브에서 볼 수 있는 특별함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흑튜브 및 마포FM '이우람의 트렌드픽업쇼' 많은 사랑 부탁드린다.

"초보는 타이밍을 모르고 중수는 타이밍을 기다리고 고수는 타이밍을 만든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자신의 타이밍을 만든 크리에이터 이성은, 그의 방송은 계속될 예정입니다.

jhlee@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