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흔히들 이야기하는데 내 인생 말고, 다른 인생을 무대에서 한 번 창조해내는 것이 있다. 내가 살아온 것을 그대로 보여주는 게 아니라, 다른 작품에 나오는 사람의 인생을 재창조해서 내보낸다. 감동 내지는 공감을 갖는 장점이 있다."
 
올해로 연기 인생 60년을 맞이한 연극계 거목 배우 오현경이 대학로 무대에 오르는 중이다. 그는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으로 1966년 제3회 동아연극상 남우조연상, 1970년 제4회 한국문화대상 연극부문 대상, 1992년 KBS 연기대상 대상, 2009년 제2회 대한민국 연극대상 남자연기상, 2013년 보관문화훈장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이 있는 한국연극의 산증인 중 한 명이다.
 
여든을 넘긴 나이에도 주연과 조연을 가리지 않고 자신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출연하며 오직 관객과의 교류를 통해 자신의 연기를 발전시켜 온 배우 오현경이 참여한 연극은 '언더스터디'로, 13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열린다. 공연을 앞둔 지난달 21일,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에 있는 예술가의 집에서 공개연습이 진행됐다. 연습 사진으로 작품을 살펴본다.
 
   
▲ '언더스터디'는 "배우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깊이 있는 공감을 바탕으로 연극의 본질과 그와 닮아있는 우리의 삶을 비추어 그려낸 작품이다.
   
▲ 연극은 현실과 환상의 경계에 창조되는 새로운 삶이다. 배우는 일상의 삶을 영위하는 현실적인 인간이면서 동시에 무대라는 환영 속에 존재하며 또다른 삶을 살아간다.
   
▲ 따라서 배우는 현실과 환상의 경계에 서 있는 자들로 언제나 불안하고 위태로울 수밖에 없다. '언더스터디'는 늘 이러한 경계에 있는 배우로서의 삶을 진솔한 무대로 풀어낸다.
   
▲ '언더스터디'는 불안과 위태에 맞서 주어진 현실에 패배하지 않고 평생을 무대에서 보낸 노배우의 아름다운 퇴장을 그리며 지금 이 순간에도 자신의 삶 속에서, 혹은 무대 위에서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모든 연극인들의 마음을 깊이 울린다.
   
▲ 뿐만 아니라 배우로서가 아닌 자신의 삶에서 한 발자국 물러나는 한 인간으로서의 진솔한 모습을 조명하며 관객들로 하여금 인생이란 무엇인지 돌아보게 만든다.
   
▲ '언더스터디'는 '연극배우'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만큼 작품 속 인물을 가장 잘 소화할 수 있는 연륜을 갖춘 캐스팅을 선보였다.
   
▲ 배우 오현경(왼쪽)은 아름다운 퇴장을 맞이하는 노배우 '오선생' 역을 맡아 자신의 오랜 연기 인생이 녹아있는 무대를 선보인다.
   
▲ 언더스터디 '정환' 역으로는 TV, 스크린 등을 종횡무진 하면서도 최근 연극 '슬픈 인연', '날 보러 와요'를 통해 연기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한 류태호가 출연하며 함께 호흡을 맞췄다.
   
▲ 또한, 국립극단 단장 출신의 연기파 배우 정상철과 중년 여배우의 묵직한 존재감과 카리스마를 보여주는 차유경(왼쪽) 등 대학로에 내로라 하는 명배우들이 출연해 작품의 깊이를 더한다.
   
▲ 이러한 내공 있는 배우들의 열연은 작품 속, 그리고 현실 속에서 배우로서의 삶과 한 인간으로서의 삶 사이의 간극을 반추하며 관객들에게 더욱 마음 속 깊이 다가간다.
   
▲ 한편, '언더스터디'에는 총 네 작품의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곡이 끊임없이 인용된다.
   
▲ 특히 오선생이 '샤일록' 역할을 맡은 극중극 '베니스의 상인'과 '오선생'과 '정환'이 주고받는 '리어 왕'의 대사들은 작품 속에 자연스레 녹아 들어 그 재미를 배가한다.
   
▲ 관객들은 시적인 셰익스피어의 대사를 흐르는 강물처럼 유려하게 읊는 배우들의 화술에 감탄하며, 경험해보지 못했던 셰익스피어 작품 원전의 묘미를 만끽한다.
   
▲ 이처럼 '언더스터디'는 수 많은 연극 배우들과 오늘도 오직 연극을 하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을 배우들을 위한 따뜻한 위로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