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커스뉴스

[문화뉴스] 탈북 여성들로 구성된 평양예술단이 문화·예술 소외지역인 농촌에서 공연을 펼쳤다.

평양예술단은 지난 26일 하동군 옥종면 옥종다목적생태복합관에서 '2016 농산어촌 찾아가는 문화순회 공연'을 펼쳤다.

이번 순회공연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옥종농협이 주관하는 것으로, 송원주 면장을 비롯해 하인호 군의원, 정명화 조합장 등 지역기관·단체장과 농협 조합원, 학생, 면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평양예술단은 북한민족예술단 수석 단원을 지낸 김영희 총감독과 예술에 재능이 있는 탈북여성들로 구성된 전문예술단으로, 현재 북한에서 공연되고 있는 민속무용 작품을 그대로 재연하고 근대와 현대를 아우르는 우리 전통고전 춤, 노래 등을 선사하고 있다.

평양예술단은 이번 옥종 공연에서 남북을 가로질러 흐르는 임진강 물결의 애절함을 담아 통일을 염원하는 '임진강' 독창과 창작무용으로 막을 올려 동해 한끝에 홀로 서 있는 독도를 노래한 중창 '홀로 아리랑'으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어 물동이를 머리에 이고 물을 길으러 우물가에 모여든 처녀들의 재치와 민족의 향수가 넘치는 물동이춤 '샘물터에서', '밀양아리랑'의 장단에 맞춰 처녀·총각의 사랑을 형상화한 쌍무 '남남북녀'가 이어져 눈길을 끌었다.

이번 공연에서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북한의 대중가요 '휘파람', 남북 모두에 널리 알려진 가곡 '그리운 금강산', 오랜 역사와 더불어 내려오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빠르고 박력 있는 칼솜씨로 표현한 '평양검무' 등이 재연됐다.

그 외에도 독특한 북한 창법을 선보인 중창단의 트로트 메들리, 추억의 건반으로 세계의 명곡과 흘러간 옛 노래를 연주한 아코디언 연주, 마지막으로는 화려한 부채춤과 중창단, 관객이 어우러져 '아리랑'을 열창하는 것으로 공연이 마무리됐다.

송원주 면장은 "문화·예술 혜택을 보기 어려운 농촌에서 TV에서나 볼 수 있는 북한의 전통무용과 춤, 노래 등을 면민과 함께 즐길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자리였다"고 공연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문화뉴스 김미례 기자 prune05@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