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스리그 16강, 어느 팀이 강할까?

ⓒ UEFA Champions League

[문화뉴스 MHN 송형준 기자] 오는 17일 오후 8시 스위스 니옹에서 2018-2019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조 추첨이 있을 예정이다. 지난 13일 조별리그 6차전을 마지막으로 16강 진출팀이 모두 결정됐다. 각 팀별로 소속리그에서의 순위와 주요 선수를 알아보자.

ⓒ UEFA Champions League

A조 1위를 차지한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독일)는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1위를 달리고있다. 12승 3무를 기록하며 무패행진으로 승점 39점을 기록하고 있다. 수년간 지속됐던 바이에른 뮌헨(독일)의 독주를 막은 행보로 더욱 관심을 모은다.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독일)의 핵심 선수는 파코 알카세르이다. 현재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11골로 득점 선두에 올라있다. 올시즌 FC바르셀로나(스페인)에서 임대 신분으로 뛰었는데 이번 시즌 활약으로 보루시아 도르트문트(독일)과 5년 계약을 체결했다.

A조 2위는 AT 마드리드(스페인)이다. 스페인 라리가에서 승점 차 없는 2위를 기록하고 있다. 8승 7무 1패의 성적으로 승점 31점을 얻었다. 레알 마드리드(스페인)을 제치고 치열한 1위 경쟁을 펼치고 있는 팀이다.

AT 마드리드(스페인)의 핵심 선수는 앙투안 그리즈만이다. 이번 시즌 스페인 라리가에서 6골 5도움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시즌과는 달리 이번 시즌에서는 플레이 메이커의 역할을 맡아 득점력이 떨어졌지만 가장 경계해야 할 선수인 것은 확실하다.

B조 1위는 FC 바르셀로나(스페인)이다. 스페인 라리가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9승 4무를 기록하며 승점 31점을 획득했다. 바르셀로나의 가장 무서운 점은 공격력이다. 리오넬 메시, 수아레즈, 뎀벨레까지 어려운 상황을 해결해줄 수 있는 선수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도 핵심 선수는 리오넬 메시이다. 스페인 라리가에서 11골로 득점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여전히 팀에서 패스를 뿌려주는 플레이메이커의 역할을 하고 있다.

B조 2위는 토트넘 핫스퍼(잉글랜드)이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우승 경쟁이 가장 치열한 리그에서 3위라는 순위는 대단한 성적이다. 현재 13승 4패를 기록하며 승점 39점을 기록 중이다.

핵심 선수로는 헤리 케인이 있다. 올 시즌 리그에서 9골을 기록하며 여전히 최전방 스트라이커로서의 득점력을 유지하고 있다. 헤리 케인의 한 방이 경기를 바꿀 수도 있다.

ⓒ UEFA Champions League

C조 1위는 파리 생제르망(프랑스)이다. 프랑스 리그 1에서 압도적인 승점 차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14승 2패로 무패행진을 기록하며 승점 44점을 기록 중이다.

핵심 선수로는 네이마르가 있다. 지난해에 엄청난 이적료를 기록하며 FC바르셀로나(스페인)에서 파리 생제르망(프랑스)로 이적했는데 그에 걸맞는 활약을 이번 시즌에도 보여주고 있다. 리그에서는 11골로 득점 3위를 기록하고 있다.

C조 2위는 리버풀(잉글랜드)이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13승 3무를 기록하며 무패 행진을 기록하며 승점 42점을 기록하고 있다. 이번 시즌에 맨체스터 시티의 독주를 무너뜨릴 수 있는 팀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핵심 선수로는 알리송 베커가 있다. 지난 12일 리버풀(잉글랜드)과 나폴리(이탈리아)와의 경기에서 엄청난 선방을 선보이며 16강 진출을 이끌었다. 리버풀이 공격진에 비해 수비진이 항상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를 알리송 베커 골키퍼가 채워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D조 1위는 FC포르투이다. 포르투갈 프리메이라리가에서 12위를 기록하며 부진 중에 있다. 4승 2무 7패를 기록하며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다만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는 5승 1무로 승점 16점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주요 선수로는 무사 마레가가 있다.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에서 5골 1도움을 기록하며 FC 포르투의 16강 진출을 이끌었다.

D조 2위는 샬케 04이다. 독일 분데스리가에서 13위를 기록하며 부진 중에 있다. 4승 3무 8패를 기록하며 승점 15점을 얻는데 그쳤다. 주요 선수로는 세바스티안 루디가 있다. 독일 국가대표 출신으로 중원에서 경기 템포를 조율할 수 있는 선수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