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문화뉴스 MHN 이충희 기자] 네이버가 뉴스 댓글 논란에 대한 구조적 해결에 중점을 둔 개선안으로 1면에 뉴스와 실시간 검색어를 없애기로 했다.

9일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서 뉴스 및 뉴스 댓글 서비스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간담회에서는 실시간 검색어를 없애고 구글식 아웃링크인 검색한 정보를 클릭하면 정보를 제공한 원래의 사이트로 직접이동하여 검색된 결과도 보여주는 방식 도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성숙 대표는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앞으로는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완전히 제외하고 검색 중심의 첫 화면으로 재편하기로 했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모바일 첫 화면에서 제외됨을 알렸다.

네이버는 "첫 화면에 뉴스가 배치돼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시선이 집중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아웃링크 전환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전재료 바탕의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 등으로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6.13 지방선거와 관련한 정책과 관련해서는 "정치·선거기사 댓글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해 6.13 지방선거 기간까지 정치·선거기사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hunghee3@mhnew.com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